> 학점은행제 > 수강신청

수강신청

강 좌 명
 보육실습(1차개강-5월28일) 담당교수  김영금
학습 목표   1.보육실습의 개념과 의의, 목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실습의 필요성 을 인식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알고 적용한다. 2.보육실습 기관과 보육실습생이 준비해야할 서류 및 방법에 대해 알고 작성하여 제출한다. 3.실습준비생의 역할 및 자세에 대해 알고 보육실습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으며, 보육실습생이 보육실습기간 동안 지켜야 할 윤리규정과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교사로서의 인성 강화를 위해 실천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진다. 4.보육활동의 연간, 월간, 주간, 일일교육계획안의 작성예시를 토대로 보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, 보육실습 현장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여 활용 할 수 있다. 5.영유아보육의 일과 운영 및 실?내외 보육실 환경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보육실습 현장에 지원하고, 영유아들의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생활문제들에 대하여 지도할 수 있다. 6.관찰법과 관찰일지 작성법을 습득하여 보육실습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생활 및 활동에 대해 관찰일지를 작성한다. 7.보육실습 일지 작성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보육실습 기간 중 보육실습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. 8.보육실습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도와 최종적인 보육실습 평가의 과정을 사전에 세밀하게 계획하여 적용 할 수 있다. 9.보육실습 평가 및 사후 관리를 통해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자료준비 및 송부 방법 등의 절차를 숙지하고 실행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다.적용한다.

수업
방법

강의  강의 주제의 의한 강의 및 강의 주제와 관련한 토의주제를 선정하여 토의를 수업을 진행한다.
토론및세미나  수업활동의 확장활동으로 각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수업내용에 대한 토론주제를 설정하여 자발적인 분위기에서 각자의 의견들을 교환해보는 토론을 진행한다.
실험실습  6주 240시간 보육실습
시청각  
가상강좌  
기타  
과제물 과제물내용  교재교구계획서 1부 제출 및 발표
피드백방법  
교재

참고
도서
주교재
 표준보육실습 2판/김현미외/공동체/2017
부교재
 1. 보육실습/김지영외/양서원/2017 2. 보육실습/김보영외/양서원/2017
참고서적  보건복지부(2017). 2017.보육사업 안내 서울: 보건복지부. / 아이사랑포털사이트(www.childcare.go.kr) / 한국보육진흥원(www.kcpi.or.kr) / EBS(2011).부모 :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는 진짜 이유(영상자료)
수업기자재  
 

강 의 내 용 수업방법 비고
1  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교과목 수강을 위한 준비 및 안내사항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. 3)강의 방법: 교안을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4)강의 세부내용: 강사 소개 및 보육실습 교과목의 안내 1)강의주제: 학습자간 상호작용 및 자기소개 2)강의목표: 자기소개를 통하여 자신을 피알 할 수 있으며, 학습자들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한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세부내용: 자기소개 1)강의주제: 학습자간 상호작용 및 자기소개 2)강의목표: 자기소개를 통하여 자신을 PR할 수 있으며, 학습자들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한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세부내용: 자기소개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의 개념과 의의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실습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토론 4)강의세부내용: 보육실습의 개념, 보육실습의 의의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의 목적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깨닫는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세부내용: 보육실습의 목적   -보육교사의 일상을 담은 동영상 관람: “ 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입니다.” -강의 계획서 제시 및 배부 -자기소개: 보육교사가 되고자하는 뚜렷한 목표의식과 자신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다. -발표소요시간 : 3분이내 -토의과제: 보육실습을 실시하는 진정한 의미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시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 P. 13~14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4~18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2  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의 기관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중 보육실습 어린이집 선정을 위한 전화 컨택 방법을 시연해 봄으로써 실습기관 어린이집을 선정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시연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기관선정을 위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지도교사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법적 기준에 대해 파악하여 실습 지도교사 선정에 반영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지도 교사 자격 여건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교과목 및 학점기준 2)강의목표: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 및 학점기준을 파악하여 과목이수에 대한 확인을 하여 보육실습 준비를 철저히 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교과목 및 학점기준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이수 및 기간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이수 및 기간 기준을 파악하여 보육실습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이수 시기 및 기간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생 등록과 관리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생 등록과 관리 절차를 파악하여 보육실습 시 이를 기관에 요청 및 확인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이수 시기 및 기간에 대한 안내   -퀴즈: 보육실습 선정 대상의 어린이집과 지도교사의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봅시다. * 보육실습기관 선정을 위한 안내 -임신육아종합포털사이트(www.childcare.go.kr) ‘어린이집→어린이집 찾기→평가인증정보’ -시연: 2인 1조가 되어 기관장과 예비 교사역을 각각 정하여 보육실습 기관 선정을 위한 전화 컨택 방법을 시연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9 -퀴즈: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자격요건은?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20 -퀴즈: 보육실습 준비를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필수 교과목을 제시하시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21~22 -참고자료: 2017년 보건복지부 보육사업 안내 -퀴즈: 보육실습 이수 기간을 제시하시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23~24 -퀴즈: 보육실습 이수 확인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.25~26 -참고자료: (재) 2017년 한국보육진흥원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3  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의 기관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중 보육실습 어린이집 선정을 위한 전화 컨택 방법을 시연해 봄으로써 실습기관 어린이집을 선정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시연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기관선정을 위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지도교사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법적 기준에 대해 파악하여 실습 지도교사 선정에 반영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지도 교사 자격 여건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교과목 및 학점기준 2)강의목표: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 및 학점기준을 파악하여 과목이수에 대한 확인을 하여 보육실습 준비를 철저히 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교과목 및 학점기준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 이수 및 기간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이수 및 기간 기준을 파악하여 보육실습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이수 시기 및 기간에 대한 안내 1)강의주제: 보육실습생 등록과 관리 2)강의목표: 보육실습생 등록과 관리 절차를 파악하여 보육실습 시 이를 기관에 요청 및 확인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이수 시기 및 기간에 대한 안내   -퀴즈 :보육실습의 진행과정에 대해 확인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29~31 -실천사항 :보육실습생이 준비해야할 서류의 종류 와 작성 방법에 대해 숙지하여 작성하여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40~43 -토론: 보육실습생이 보육실습기관에 대한 공적이고 사적인 모든 사항에 대해 비밀을 유지해야하는 상황과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44~47 -보육인의 윤리선언 제시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48~51 -토론: 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와 인성 강화를 위해 개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52~53 ※과제: 교재교구계획서를 작성하여 교재교구를 제작한 후 발표를 통해 소개하고 활용법을 공유한다.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4   1)강의주제: 보육활동 실습의 실제 2)강의목표: 보육활동의 연간, 월간, 주간, 일일교육계획안의 작성예시를 토대로 보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. 특히, 실습기관 중 실시하는 부분수업, 연계수업, 반일수업계획안과 종일수업계획안 작성법을 숙지하여 실습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실천 4)강의 세부내용: 영유아의 연간보육계획안 월간보육계획안, 주간보육계획안, 일일보육계획안 작성 예시를 통한 계획안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기 1)강의수업주제: 영유아보육의 일과 운영 2)강의수업목표: 영유아보육의 일과 운영 및 실?내외 보육실 환경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보육실습 현장에 지원할 수 있다. 영유아들의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생활문제들에 대하여 지도할 수 있다. 3)강의수업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토론, 시청각 시청 4)강의 세부내용: 영유아반의 하루 일과 운영, 일상생활지도 방법 1)강의수업주제: 보육실습의 운영내용 2)강의수업목표: 보육실습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, 보육실습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영유아 및 교사 상호작용관찰을 위한 관찰법과 관찰 일지 작성법을 습득하여 영유아 및 교사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관찰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. 3)강의수업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토론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실시과정, 영유아 관찰 및 교사의 상호작용 관찰 1)강의수업주제: 보육실습일지 작성법 2)강의수업목표: 보육실습 일지 작성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보육실습 기간 중 보육실습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. 3)강의수업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및 학습자들의 그룹 토론 4)강의 세부내용: 교구교재 제작계획서 작성 법, 일일보육일지 기록방법 등 보육실습일지 작성 시 유의 사항 및 전반적인 기록사항 종합 요점 정리 시험주의 사항 안내 중간고사 실시(지필시험)   -실천: 실습기간 중의 보육주제를 선정하여 부분수업, 연계수업, 반일수업계획안과 종일수업계획안을 작성해 본다. -모범계획안 제시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57~87 -토론: 어린이집에서 흔히 관찰 될 수 있는 영유아의 사회성 문제 발생 시 지도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. -EBS(2011).부모 :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는 진짜 이유(영상자료)시청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88~131 -토론 :어린이집 보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관찰법 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35~149 -토론: 일지작성법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. -부록 : 보육실습일지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50~168 중간고사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5   - [영아반 참관] - 1)어린이집 및 실습전반에 대한 이해 - 실습생, 교직원, 원아 상호 간 인사 -영유아 이름 익히기, 영유아와 친밀감 형성하기 - 시설 및 설비 안내 - 기타주의 사항 - 2)관찰기록 - 흥미영역 및 구성, 활동 준비 - 하루일과 진행과정 - 영아간 상호작용 -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-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 - 3)영아반의 일과 특성이해 - 영아의 언어적 특성 - 영아의 부정 적 정서표현 - 영아의 일상적 양육활동 이해   -현장실습 1주차 보육실습 일정 협의하기 및 보육일지 작성  
6   - [영아반 참관] - 1)어린이집 및 실습전반에 대한 이해 - 실습생, 교직원, 원아 상호 간 인사 -영유아 이름 익히기, 영유아와 친밀감 형성하기 - 시설 및 설비 안내 - 기타주의 사항 - 2)관찰기록 - 흥미영역 및 구성, 활동 준비 - 하루일과 진행과정 - 영아간 상호작용 -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-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 - 3)영아반의 일과 특성이해 - 영아의 언어적 특성 - 영아의 부정 적 정서표현 - 영아의 일상적 양육활동 이해   -보육실습 일정 협의하기 및 보육일지 작성  
7   - [유아반 참관] - 1)관찰기록 - 흥미영역 및 구성, 활동 준비 - 하루일과 진행과정 - 유아간 상호작용 -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 - 2)유아반의 일과 특성 이해 - 유아의 언어적 특성 - 유아의 부정 적 정서표현 - 유아의 일상적 양육활동 이해   -하루일과 운영 참여하기 -보조교사 역할 수행(실내놀이 참여, 일상생활지도) -영유아 발달 행동 특성 이해하기, 동료교사와 친밀감 형성하기  
8   - [유아반 참관] - 1)관찰기록 - 흥미영역 및 구성, 활동 준비 - 하루일과 진행과정 - 유아간 상호작용 -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 - 2)유아반의 일과 특성 이해 - 유아의 언어적 특성 - 유아의 부정 적 정서표현 - 유아의 일상적 양육활동 이해   -하루일과 운영 참여하기 -보조교사 역할 수행(실내놀이 참여, 일상생활지도) -영유아 발달 행동 특성 이해하기, 동료교사와 친밀감 형성하기  
9   [단위활동 수업 시연] 1)영아와 교사 간 수업 시 상호작용 관찰기록 -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- 일상적 생활지도 방법 - 2)단위활동 수업실습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- 흥미영역활동 전반 평가 - 3)활동계획 검토 - 반일활동계획안 지도 및 검토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  활동자료 준비 및 제작, 영역별 보육활동 실시하기 - 영역별 보육활동 탐색하기 -영역별 보육활동 선정 및 계획안 제출하기  
10   - [연계활동 수업시연] - 1)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관찰기록 -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- 일상적 생활지도 방법 - 2)연계활동 수업실습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- 흥미영역활동 전반 평가 - 3) 활동계획 검토 - 반일활동계획안 지도 및 검토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  자료준비 및 실시하기 -반일(일일)보육활동 탐색하기 -영역별 보육활동 및 반일(일일)보육활동계획안 제출  
11   -[반일수업시연] - 1)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관찰기록 -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- 일상적 생활지도 방법 - 2)반일수업 실습 - 자유선택활동, 실외활동 실습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- 흥미영역활동 전반 평가 - 3)활동계획 검토 - -종일활동계획안 지도 및 검토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  -반일(반나절)보육활동 자료점검 -반일(반나절)보육활동 실시 -보육활동 수업 평가회 -보육활동 계획안 및 관련자료 점검  
12   [반일수업시연] - 1)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관찰기록 -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- 일상적 생활지도 방법 - 2)반일수업 실습 - 자유선택활동, 실외ㅎ활동 실습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- 흥미영역활동 전반 평가 - 3)활동계획 검토 - -종일활동계획안 지도 및 검토 - 발달에 적합한가? - 흥미로운가? - 자료는 적절한가?   반일(반나절)보육활동 자료점검 -반일(반나절)보육활동 실시 -보육활동 수업 평가회 -보육활동 계획안 및 관련자료 점검  
13   - [종일수업 시연] - 1)영아와 보육교사 간 상호작용 관찰 - 종일 보육활동 구성 및 실습 - 종일보육활동 평가 - 실습이임 인사 - 실습 최종 평가 - 2)보육실습 종료 - 실습생 평가표, 일지, 출근부, 보육실습확인서 등 관련서류 제출을 위한 최종점검   -종일(일일)보육활동 자료점검 및 활동 -종일(일일)보육활동 실시 -보육실습 현장 평가회 -보육실습일지 및 관련서류 제출을 위한 최종점검  
14   1)강의주제: 보육실습평가의 목적과 목표 및 방법 2)강의목표: 보육실습평가의 목적과 목표 및 방법에 대해 이해하여 실습평가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깨닫는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 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평가의 목적과 목표, 보육실습의 평가 방법 1)강의주제: 평가회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평가의 중요성을 깨달아 보육실습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여 본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 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자기평가, 평가회,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평가 1)강의주제: 평가회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평가회를 통하여 실습 전과 후에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보고 자신의 각오를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준비와 자세를 갖춘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실습을 마친 후 실습전반에 대한 소감을 발표해 본다. 1)강의주제: 평가회 2)강의목표: 보육실습 평가회를 통하여 실습 전과 후에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보고 자신의 각오를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준비와 자세를 갖춘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실습을 마친 후 실습전반에 대한 소감을 발표해 본다. 1)강의 주제: 과제(교재교구) 발표 및 평가 2)강의 목표: 보육실습 기간 동안 영유아의 활동 지도를 위해 제작한 교재교구를 제출하고, 제작한 교재교구의 제작 방법과 활용방법을 발표해 봄으로써 교재제작 및 활용법에 대한 공유를 통하여 교재교구 제작방법에 대한 지식 및 활용의 폭을 넓힌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교재교구 발표 및 피드백, 질의응답   -토론: 보육실습 평가를 실시하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.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71~175 -주교재 pp. 176~179 -보육실습 평가서 체크리스트 작성 -발표시간 3분이내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76~177 -발표시간 3분이내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76~177 -과제 평가 : 각자가 제작한 교재교구를 소개한 후 활용법 공유하기 -발표 및 질의응답 : 5분 이내 -교재교구 1점 제출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15   1)강의 주제: 과제(교재교구) 발표 및 평가 2)강의 목표: 보육실습 기간 동안 영유아의 활동 지도를 위해 제작한 교재교구를 제출하고, 제작한 교재교구의 제작 방법과 활용방법을 발표해 봄으로써 교재제작 및 활용법에 대한 공유를 통하여 교재교구 제작방법에 대한 지식 및 활용의 폭을 넓힌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교재교구 발표 및 피드백, 질의응답 1)강의 주제: 과제(교재교구) 발표 및 평가 2)강의 목표: 보육실습 기간 동안 영유아의 활동지도를 위해 제작한 교재교구를 제출하고, 제작한 교재교구의 제작 방법과 활용방법을 발표해 봄으로써 교재제작 및 활용법에 대한 공유를 통하여 교재교구 제작방법에 대한 지식 및 활용의 폭을 넓힌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교재교구 발표 및 피드백, 질의 응답 1)강의 주제: 과제(교재교구) 발표 및 평가 2)강의 목표: 보육실습 기간 동안 영유아의 활동지도를 위해 제작한 교재교구를 제출하고, 제작한 교재교구의 제작 방법과 활용방법을 발표해 봄으로써 교재제작 및 활용법에 대한 공유를 통하여 교재교구 제작방법에 대한 지식 및 활용의 폭을 넓힌다. 3)강의 방법: 발표 및 피드백 4)강의 세부내용: 교재교구 발표 및 피드백, 질의 응답 1)강의 주제: 보육실습 사후 관리 2)강의 목표: 보육실습 사후 관리를 통해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자료준비 및 송부 방법 등의 절차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.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 이션 및 질의응답 4)강의 세부내용: 보육실습 관련자료 송부 및 보관 1)강의 주제: 보육실습 사후 관리 2)강의 목표: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자료준비 및 송부 방법 등의 절차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 3)강의 방법: 주 교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 이션 및 시뮬레이션 4)강의 세부내용: 자격취득을 위한 자료준비 및 송부 방법 등의 절차 등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방법   -과제 평가 : 각자가 제작한 교재교구를 소개한 후 활용법 공유하기 -발표 및 질의응답 : 5분 이내 -교재교구 1점 제출 -과제 평가 : 각자가 제작한 교재교구를 소개한 후 활용법 공유하기 -발표 및 질의응답 : 5분 이내 -교재교구 1점 제출 -과제 평가 : 각자가 제작한 교재교구를 소개한 후 활용법 공유하기 -발표 및 질의응답 : 5분 이내 -교재교구 1점 제출 한국보육진흥원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홈페이지 (http://chrd.chrdcare.go.kr) -교재범위: 표준보육실습 2판p. 183~184 한국보육진흥원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홈페이지 (http://chrd.chrdcare.go.kr) 주교재 pp. 184~191   PPT, 빔프로젝터, 교재
 
평가요소
강 의 내 용 비율(%)
출석   출석을 통한 대면수업실시 20
기말시험   어린이집 평가서 점수 반영 50
수시시험   중간고사 20
과제물   교재교구계획서 1부 제출 및 발표 10